방직무역촉진위원회는 방직복장기업가대표단을 조직하여 인도네시아에 가서 투자고찰교류를 전개하였다.
당면 국제정경형세는 복잡다단하고 글로벌산업사슬의 공급사슬이 깊이있게 조정되여 우리 나라 방직복장업종은 치렬한 국제경쟁과 여러가지 불확정성의 도전에 직면하고있다.고품질발전의 새로운 구도를 서둘러 구축하고 중국과 인도네시아 방직산업협력을 심화하며"일대일로"공동건설이 깊이있고 실속있게 진행되도록 추진하기 위하여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방직업종분회 ("방직무역촉진회"로 략칭함.) 는 중국인도염업종협회, 중국니트공업협회, 중국방직계획연구회와 련합하여2025년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기업가대표단을 조직하여 인도네시아에 가서 투자조사연구와 업종교류활동을 전개한다。
이번 대표단은 방직무역촉진위원회 비서장 류려화가 인솔하고 중국방직계획연구회 회장 풍덕호, 중국날염업종협회 산업부 주임 정사가 및 방직복장산업사슬의 상하류에서 온 기업고위층 관리자 도합 30명이 함께 출국방문했다.참가기업에는 동도방직그룹, 베드복장그룹, 신서베생물과학기술, 유풍방직, 절강가명염색정돈, 건업방직그룹, 녕파헬리드, 광동성방직, 은성방직, 김항창방직, 천리원복장, 원신공업, 환사지혜, 하문건발생활자재, 하남 보니, 소흥합원, 보새그룹, 주봉과학기술정보,저장성 잠꼬대야, 액세서리 등.
공동 작업 회의를 소집하다.
4월 22일, 대표단 일행은 자카르타에 도착한후 먼저 인도네시아투자및하류화부 (BKPM), 인도네시아방직협회 (API) 및 인도네시아공업지역협회 (HKI) 와 련합사업회의를 가졌다.회의는 인도네시아 투자 및 하류화부 동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사무사 사장 Cahyo Purnomo가 주최하고 인도네시아 각 지방투자국 책임자가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류리화 사무총장은 인도네시아 측에 중국 방직업계의 발전 현황, 최근 몇 년간 방직 현대화 산업 체계를 건설하는 탐색 실천을 소개하고 양국의 방직 산업 협력 심화 전망에 대해 교류를 전개했다.인도네시아 방직협회 집행리사 Danang Girindrawardana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세계 제8대 방직품복장수출국으로서 인도네시아 방직업의 발전잠재력은 거대하다. 현재 인도네시아 상류의 방직원료는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는데 의존하고있으며 미래제품의 현지화수요가 강렬하여 중국방직기업과 투자협력을 강화하고 공동발전을 실현할수 있기를 기대한다.
인도네시아 공업지구협회 회장 Sanny Iskandar는 대표단에 이 나라 공업단지의 발전로정을 소개했다.그는 20세기 70년대부터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공업단지의 발전은 4개 단계를 거쳤는데 최초의 국유단지를 주도로 하던데로부터 사영단지의 참여를 허용하던데로부터 현대화단지건설을 추진하기까지 지금은 디지털화와 록색전환을 구동으로 하는 지혜생태공업단지의 4.0단계에 들어섰다고 말했다.현재 이 협회는 118개 단지 회원으로 24개 성에 분포돼 있으며 이 중 53% (수량별) 가 자바섬에 위치해 첨단 기술, 노동 집약형 및 하류 제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009년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법규를 제정하여 새로 건설한 공장은 반드시 공업단지에 입주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Sanny Iskandar는 중국 방직기업이 대량의 노동력 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임금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자바, 동자바, 북수마트라와 남술라웨시성 등지의 공업단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건의하며, 협회는 적합한 단지를 찾는 데 협조하고, 신청 및 관련 수속을 처리하여 투자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정착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사진 출처: HKI
"중국과 인도네시아 두 나라는 줄곧 밀접한 고위층래왕을 유지하면서 량자관계발전에 정치적보장과 전략적인도를 제공해왔다.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최대 경제대국이자 세계 4위 인구대국 (2억 8000만명) 으로서 GDP가 아세안 총량의 36% 를 차지하며 RCEP를 포함한 35개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했다.인도네시아 투자 및 하류화부 Cahyo Purnomo 사장은 대표단에 이렇게 소개했다.외국인 투자 유치 방면에서 2024년 싱가포르, 중국 홍콩과 중국 대륙은 인도네시아의 가장 주요한 외자 원천국이다.2020~2024년 중국 본토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직접 투자 금액은 318억 달러로 3만 7천 개 프로젝트와 관련되어 있으며, 연평균 31% 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그중 인도네시아 방직업의 투자유치규모는 각 업종분야에서 7위를 차지하였고 5년간 루계로 중자기업의 4억 8000만딸라를 유치하였다.Cahyo Purnomo 사장은 대표단 기업이 관심을 갖는 비즈니스 환경, 투자 프로세스, 우대 정책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다.
서자바, 중자바의 공업단지를 조사 연구하다.
인도네시아 방직복장업은 자바섬에 고도로 집중되여있다. 특히 서자바주와 중자바주는 인도네시아 방직복장산업의 핵심구역으로서 상대적으로 완전한 산업사슬과 로동력우세로 로동집약형산업의 투자우선지로 되였다.이번 대표단은 자바섬의 일부 중점공업단지에 대해 현지고찰과 조사연구를 진행했다.
Karawang International Industrial City(KIIC):서자바성 카라왕현에 위치해있으며 1992년부터 일본 이토충상사회사와 인도네시아 금광집단이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고있다.단지는 자카르타 도회지와 인접해 있으며 근로 적령기 인구의 72% 가 육해공 교통이 편리하고 수도, 전기 등 인프라 공급이 안정적이다.현재 이 단지에는 자동차, 전자, 소비재 등 업종의 많은 다국적기업이 입주했다.
Suryacipta City of Industry:PT Suryacipta Swadaya가 1990년에 투자하여 설립하였으며, 카라완 카운티에 1400헥타르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155개의 자동차 제조, 전자, 의약, 건재 등 업종과 관련된 전 세계 유명 기업이 입주하였다.2020 년 Suryacipta는 2717 헥타르의 부지에 4 단계로 개발 된 Subang Smartpolitan 종합 도시 프로젝트를 Suryacipta에서 시작했습니다.수방은 서자바의 심장부에 위치해있으며 미래공업회랑이다.Subang Smartpolitan은 고속 톨게이트, Patimban 국제 항구 및 Kertajati 국제 공항으로 직통할 수 있으며 충분한 노동 공급을 제공합니다.2023년 이 지역의 인구는 90만 9천 명, 최저임금은 1600위안 정도이다.단지 투자 유치 관리자의 소개에 따르면, 한 장쑤 원단 기업은 이미 Subang Smartpolitan에 투자하여 공장을 건설했다.
Kawasan Industri Kendal:중자바성 수부 삼보랑에 위치해있으며 싱가포르 승과그룹과 인도네시아 자바베카그룹이 련합으로 개발하였는데 부지면적이 2200헥타르로서 인도네시아 중서부에서 규모가 가장 큰 국제표준종합형공업단지이다.단지는 삼보랑심수항에서 25킬로메터, 국제공항에서 20킬로메터 떨어져있으며 자카르타항공은 1시간 직통으로서 지역복사에서 자바 3300만명의 인구중심지에 위치해있다.단지 내에는 전용발전소, 정수공급소, 하수처리장 등 핵심 시설을 갖춰 입주기업에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와 수자원을 보장했다.경쟁력 있는 인건비 (최저임금 1300위안/월) 와 경제특구로서 수출입관세, 부가가치세 등 방면의 우대정책에 의거하여 켄달공업단지는 전자, 방직의류, 자동차, 식품, 의료설비, 가구 등 기업의 착지투자를 유치하였다.그사이 대표단은 또 단지내의 한 중자방직기업과 경험교류좌담을 진행했다.
Jatengland Industrial Park(JIPS):중자바성 담목현에 자리잡고있으며 삼보랑항에서 45킬로메터 떨어져있으며 인도네시아사영회사가 투자한 공업단지이며 인도네시아정부가 지정한 외상투자구역이기도 하다.단지는 총체적으로 300헥타르로 계획되였는데 2013년에 운영된 이래 중국련합소조, 화풍건안, 싸이룬그룹 등 22개 중자선두기업이 륙속 입주했다.알아본데 따르면 화항그룹 산하의 굉항방직인도네시아프로젝트도 JIPS공업단지에 자리잡고있다. 그룹은 이미 인도네시아에 복화방직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연구개발, 직조, 후처리 및 무역이 일체화된 종합적인 대규모 현대방직공장을 건설했다.림수희 총경리는 대표단 일행과 열정적으로 교류했다. 그는 프로젝트가 2023년에 조사연구부지선정을 완성하고 2024년 6월에 첫 삽을 떴다고 소개했다.현재 공장 건설이 질서 있게 추진되어 올해 6월에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인도네시아에 고급 기능성 화학섬유 니트 원단 제조의 공백을 메울 것이며, 기업이 국제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데 유리할 것이다.
4월 25일 대표단은 삼보랑에 도착하여 중자바투자촉진과 원스톱심사비준국 (DPMPTS of Central Java) 의 열정적인 접대를 받았다.리셉션에서는 위자야쿠슈마 공업단지와 그랜드바탱시티 투자유치 담당자가 각각 상세히 소개했다.Wijayakusuma삼보랑시의 비교적 성숙된 종합형공업단지로서 부지면적이 250헥타르이고 주도산업에는 창고저장물류, 고급방직, 가구, 식품 등이 포함된다.Grand Batang City(바탕공업단지) 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원하는 최대 국유경제특구로서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지정되였고 부지면적이 4300헥타르이며 중국과 인도네시아의"양국쌍원"협력의 중요한 구성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자카르타를 답사하는 동안인도네시아 비프 국제산업단지(WIP) 담당자도 대표단에 단지의 주요 상황을 설명했다.이 단지는 방직 염색을 포함한 5대 산업 블록을 계획하고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투자할 예정이다.단지 1기는 하루 정수량 4만t의 정수장 및 하루 3만5천t의 오수를 처리하는 오수처리장을 자체 건설할 예정이며, 2025년 12월까지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유명 기업 방문
PT Pan Brothers 그룹1980년에 설립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의류제조업체로서 주로 기능성, 운동 및 류행류 복장을 생산하고 제품을 미국,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나라와 지역에 수출한다.현재 회사에는 15개의 공장 (그중 7개는 중자바섬에 위치해) 이 있고 종업원은 2만 5000명이다.대표단 일행은 만단주에 인접한 자카르타의 공장이자 판 브라더스가 가장 먼저 건설하고 역사가 가장 오래된 공장을 방문했다.Boedi Satrio Business 확장 및 투자자 관계 사장은 기업의 기본 비즈니스 상황을 설명합니다.그는 현재 회사의 고객은 주로 ARC'TERYX, LULULEMON, ADIDAS, DECKERS, LOWA, LACOSTE, MUJI 등이며, 사용하는 원단은 대부분 중국에서 구매한다고 말했다.대표단은 재단 작업장, 봉제 작업장을 참관한 후 작업장 및 물세탁 실험실 등을 정리했다.회사 부사장인 Anne Patricia Sutanto 여사와 실무진이 대표단 구성원들과 도킹하고 교류하는 등 현장 분위기가 뜨거웠다.
PT GISTEX1975년에 창립된 회사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방직, 직조, 니트, 염색, 의류 제조의 수직 일체화 생산 체계를 갖춘 방직 기업으로 국제 브랜드와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맺었다.지스텍스의 월 생산 규모는 사선 2천500t, 북직 원단 300만 야드, 날염 원단 450만 야드, 니트 원단 500t이다.기업은 SAP 운영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견지하고 제품이 각종 국제품질 및 환경보호 인증을 획득한다;2개의 오수처리장이 건설되였는데 처리능력은 각각 150립방메터/h와 400립방메터/h이다.55헥타르의 토지자원 (이미 60% 면적을 개발함) 과 완벽한 공용시설을 갖고있어 앞으로 새로운 건설사업을 건설할수 있다.대표단은 3개 조로 나누어 기업의 부동한 환절의 생산작업장을 참관하였는데 모두들 공장의 운영관리에 대해 크게 찬양하였다.
조사 연구 소결
최근 몇 년 동안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협력은 강력한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전 세계 남방진영중의 대표적인 신흥경제체로서 량국의 전략적상호신뢰가 끊임없이 증강되고 기초시설, 무역투자, 인문교류 등 분야의 협력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진전을 가져왔다.방직복장업은 인도네시아의 중요한 제조업부문의 하나로서 젊은 인구구조, 충족한 로동력공급, 국제경쟁력을 갖춘 종합원가우세, 량호한 무역투자환경 개방 및 쾌속적으로 확장되는 내수시장 등 유리한 요소로 글로벌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있다.
2018년~2025년 기간에 방직무역촉진위원회는 선후로 3차례에 걸쳐 기업대표단을 조직하여 인도네시아에 가서 현지고찰을 하고 교류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량국 산업계의 료해를 증진하고 자원련결을 강화하며 생산능력협력을 심화시켰다.최신 조사연구에서 기업대표단은 자바섬 중점공업단지의 투자환경과 정책을 깊이있게 료해하고 인도네시아정부는 외자유치에 5~20년의 부동한 기업소득세면제기간, 최고 80년의 토지사용권을 제공했으며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기초시설부대를 보완하는 등 조치를 통해 전반 투자환경을 끊임없이 최적화했다.
이와 동시에 주목해야 할 점은 방직산업의 인도네시아투자는 여전히 여러가지 도전에 직면해있다는것이다.현재 글로벌 경제는 여전히 비교적 큰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국제 경제 무역 형세는 방직 의류 등 수출 지향형 업종에 파동 위험을 가져온다.이와 동시에 인도네시아 본토의 기초시설에는 부족점이 존재하는데 특히 물류효률이 부족하고 원가가 비교적 높기에 투자자들의 신중한 대응도 필요하다.이런 배경에서 우리 나라 방직기업은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부동한 지역의 우열특징을 충분히 평가하며 전망성을 갖춘 투자책략을 제정해야만 발전기회를 파악하고 장원한 발전을 실현할수 있다.
(출처: 방직 국제 생산 능력 협력)
- 관련 읽기
- 기자 전선 | 하드코어실력"권분"전 세계, 응유그룹 3개 방직품회사 137회 광교회 선보여
- 터뜨릴 거야. | "5.1" 소비: 수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소비 전 전선이 붉어졌다
- 터뜨릴 거야. | 외국적포상굴금"국제방직도"소흥가교는 중국시장에 대해 신심을 갖고있다
- 시장 특제 | 국제면화자문위원회 (ICAC) 는 무역이 이미 공급망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발표했다
- DIY 생활 | 고사, 가방 액세서리 솔루션 출시, 가방 핸드백 업계 제조 공정 혁신
- 터뜨릴 거야. | 귀주성 필절시 경방의류산업시 역산교련합체 정식 성립
- 성공 사례 | 아웃도어 스포츠 산업 우위"방직 대현"의"아웃도어 꿈"을 만들다
- 창업의 길 | 전통적인 내구성에서 스마트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산둥 방직 의류 기업은"새로운 블루오션"을 선점했다
- 협회 동태 | 방직무역촉진위원회는 방직복장기업가대표단을 조직하여 인도네시아에 가서 투자고찰교류를 전개하였다.
- 부 이야기 | 광교회 관찰: 중국 방직 의류업의 혁신 배치가 전 세계로 나아가다
- 광교회 관찰: 중국 방직 의류업의 혁신 배치가 전 세계로 나아가다
- 우리나라 최초의 소수민족 비유방직류 국표가 정식으로 실시되다
- 광교회 관찰: 중국 가정용 방직품"신제품","조품"눈길
- SORONA®연합 안답 0 탄소 사명점, 도시"녹동 호락 Day"에 불을 붙이다
- 국내 면화 시장 추세 가 절후 면화 하류 수요 가 약화 되다
- 홍콩 방직업 연합회 회장: 홍콩은 전 세계 방직 공급망에서 여전히 중요하다
- 동양 미학의 자물쇠를 풀고 송금이 새롭게 태어나'신국조'를 일으키다
- 120% 증가!국조 의류 시장은 2500억 위안에 달할 것이다
- 제137회 광교회가 페막되고 90여개 석가장방직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하여"석가장조"방직복장이 바다로 나가는 새로운 통로를 적극 개척했다
- 글로벌 의류 공급망의'사오싱 해법'& Fashion Shaoxing 5/6~8일 개막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