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다 부 위원 회 는 중 소기 업 에 대한 지원 정책 을 서둘러 준비 하 였 다.

2011/7/19 8:51:00 61

세수 기업 업

중 소기 업 표준 획 정 에 이 어 국가 공신 부 는 국가 와 회동 하고 있다.세무총 국발전 개혁 위원회등 관련 정부 부처 는 중 소기 업 에 대한 지원 에 박 차 를 가 하고 있다정책.세금 인하 와 부담 감 소 는 이번 지원 정책 의 중요 한 부분 이다.


이 어 "조세 부담 경감 은 이미 비교적 큰 범위 에서 공감 대 를 형성 하고 기업 의 마이너스 감축 작업 을 더 잘 해 야 한 다 는 의견 과 건 의 를 제출 했 으 며 징수 취 소 · 정지 와 관련 된 행정 사업 성 비용 이 100 건 이 넘 을 수 있다" 며 익명 을 요구 한 공신 부 관리 가 7 월 15 일 밝 혔 다.


그러나 방문 조사 에서 일부 중 소기 업 들 은 이번 '세금 인하 마이너스' 정책 에 대한 열정 이 높 지 않 은 것 으로 파악 됐다. 그 이 유 는 "현재 기업 의 조세 부담 명목 이 많 고 세금 항목 이 자질구레 하 며 세무 기관 과 기업 간 에 많은 고양이 가 있 는데 감세 정책 이 기업 의 진정한 부담 을 낮 출 수 있 을 지 의문" 때문이다.


 조세 부담 이 무 거 워 기업 이 합 리 적 으로 세금 을 피하 도록 강요 하 다.


"그동안 언론 에서 도 일부 소 규모 업주 들 이 탈세 하지 않 고 는 살아 남 을 수 없다 고 밝 힌 바 있다. 또 자영 업자 들 이 인터넷 에 세금 을 말 리 는 글 을 올 려 놓 고 올 린 것 도 규칙 적 으로 올 려 야 할 모든 세금 을 다 올 리 면 결 과 는 헛수고 에 가 까 워 질 것" 이 라 고 조 씨 는 "내 공장 과 일부 친구 들 의 상황 을 보면 과장 되 지 않 는 다" 고 말 했다.


7 월 15 일 점심 을 먹 은 조 씨 는 사무실 의자 에 누 워 있 었 다.


이것 은 그 가 하루 중 가장 즐 기 는 광경 이 었 으 나 오후 에 세금 을 내 러 가 야 한 다 는 것 을 생각 하 니 짜증 이 났 다. 얼마 전에 그 는 자신의 공장 의 세액 이 다시 결정 되 어야 한 다 는 말 을 들 었 기 때문에 지금 보다 훨씬 높 을 것 이다.


조 씨 가 납부 한 세금 은 현지 세무 기관 이 심사 하여 결정 한 고정 세액 이다."처음에는 매달 5000 원 이 었 는데 입고 원가, 인공, 수도, 전기, 임대료, 사무 등 각종 비용 을 빼 면 원금 을 보장 할 수 있 으 면 좋 겠 어 요!" 라 고 그 는 손가락 을 벌 리 며 기자 에 게 한숨 을 쉬 었 다.


조 씨 같은 영세 기업 에 대해 서 는 세무 기관 이 정기 정액 징수 방식 을 많이 채택 한다.


조 씨 는 창밖 의 한 차 가 운반 하고 있 는 면 을 가리 키 며 인내심 을 가지 고 설명 했다. 예 를 들 어 우 리 는 세금 을 포함 하지 않 은 매출 액 에 따라 3% 의 징수 율 로 부가 가치 세 를 납부 해 야 한다. 그 가격 은 1030 위안 이 고 세금 을 포함 하지 않 은 매출 액 은 1000 위안 이 라면 이 차 면 에서 납부 해 야 할 부가 가치 세 는 30 위안 이다.또 부가 가치 세액 의 7% 에 따라 도시 건설 세, 부가 가치 세액 의 3% 에 대해 교육 비 부가 가 부 과 돼 야 한다.


"아직 끝나 지 않 았 다." 라 고 조 씨 는 계속 말 했다. 사정 세액 에는 개인 소득세 도 포함 되 어 있다.


개인 상공업자 의 매 납세 연도 의 수입 총액 에서 원가, 비용 과 손실 을 뺀 잔액 은 납세 소득 액 으로 5% 에서 35% 의 5 급 초과 누진 세율 을 적용 한다.


 "세금 을 얼마나 내야 하 는 지 는 당신 의 흐름 에 달 려 있 습 니 다."


조 씨 는 중학교 1 학년 소식 을 듣 자마자 현지 세무 기관 과 잘 아 는 친척 을 찾 아 왔 다. 그 는 보 너 스 를 주 는 것 외 에 가격 이 만만 치 않 은 식사 자리 에서 매달 납부 하 는 세액 이 5000 위안 에서 3000 여 위안 으로 떨 어 졌 다.


현 행 에 서 는 개인 매출 액 이 규정 에 미 달 한 경우 부가 가치 세 를 면제 하 는 징수 점 의 규정 이 있다.이 가운데 판매 화물 의 징수 시점 은 월 매출 액 2 천원 에서 5 천원 이다.


조 씨 는 당시 세금 납부 사실 을 밝 히 기 위해 신경 을 많이 쓰 지 않 았 다. 지금 은 세금 을 면제 하려 면 세무 기관 에서 정액 을 사정 할 때 생산, 경영 의 실제 상황 을 설명 할 수 있 는 증 거 를 제공 하여 매출 액 이 징수 점 에 이 르 지 못 했다 는 것 을 증명 하고 세무 기관 에서 전문 적 으로 서면 통지 서 를 보 내야 한다.


"사실 현지의 상당 수 자영 업자 들 은 나 와 마찬가지 로 온갖 방법 을 다 강구 하여 세금 을 적 게 내 거나 내지 않 는 데 머리 를 쓴다. 말하자면 탈세 다." 라 고 조 씨 가 말 했다.


"그동안 언론 에서 도 일부 소 규모 업주 들 이 탈세 하지 않 고 는 살아 남 을 수 없다 고 밝 힌 바 있다. 또 자영 업자 들 이 인터넷 에 세금 을 말 리 는 글 을 올 려 놓 고 올 린 것 도 규칙 적 으로 올 려 야 할 모든 세금 을 다 올 리 면 결 과 는 헛수고 에 가 까 워 질 것" 이 라 고 조 씨 는 "내 공장 과 일부 친구 들 의 상황 을 보면 과장 되 지 않 는 다" 고 말 했다.


11 년 동안 많은 중 소기 업 의 사장 과 접촉 한 허 베 이 상인 마 건 령 은 중국 기업 보 기자 에 게 "거의 모든 사장 들 이 각종 '작은 동작' 을 통 해 세금 을 피 하 는 목적 을 달성 하고 있다. 여러 가지 경 로 를 통 해 영수증 을 찾 아 원가 공제 하 는 것 이 바로 '합 리 적 인 조세 회피' 방식 중 하나" 라 고 말 했다. {page break}


 물류 업계 샘플: 동종 업계 별 세금, 중복 납부 심각


리 레이 를 곤 혹 스 럽 게 하 는 것 은 현 행 물류 업 영업 세 세율 이 운송 류 와 서비스 류 로 나 뉘 어 각각 3% 와 5% 로 나 뉘 어 져 있다 는 점 이다. "이 로 인해 동종 업계 의 세금 이 다른 현상 이 나 타 났 다" 고 말 했다.


중 소기 업 들 은 세금 부담 이 무 거울 뿐만 아니 라 동종 업계 별 세금, 중복 납부 등 문제 도 많다.


"물류 업계 의 세금 은 줄곧 매우 복잡 하 다. 동시에 이 업계 의 기업 이 서로 다른 세금 을 납부 하고 있다. 이것 은 현재 심양 물류 기업 을 괴 롭 히 는 무시 할 수 없 는 문제 이다." 7 월 15 일 심양 의 한 소형 물류 회사 책임자 리 레이 (가명) 는 《 중국 기업 보 》 기자 와 의 인터뷰 에서 말 했다.


구체 적 인 세목 에 대해 서 는 "현재 문제 가 가장 두 드 러 진 것 은 영업세 와 통로 (다리) 비용" 이 라 고 말 했다.


심양 의 여러 물류 회사 관련 담당 자 는 현재 심양 물류 기업 을 괴 롭 히 는 무시 할 수 없 는 문제 가 바로 영업 세 와 통행 비용 이 라 고 말 했다.


리 레이 를 곤 혹 스 럽 게 하 는 것 은 현 행 물류 업 영업 세 세율 이 운송 류 와 서비스 류 로 나 뉘 어 각각 3% 와 5% 로 나 뉘 어 져 있다 는 점 이다. "이 로 인해 동종 업계 의 세금 이 다른 현상 이 나 타 났 다" 고 말 했다.


"물류 업 계 는 사실 서비스 운송 업 종 에 속 하 는데 운송 영업 세 와 서비스 영업 세 를 나 누 면 세무 기관 이 세율 을 5% 로 내 라 고 직접 강요 할 수 있다 면 아무 도 하지 않 을 것 이다. 누구나 3% 의 운송 영업 세 만 내 고 싶 어 하 는데 어떻게 하 는 지 는 자신의 관계 와 인 맥 에 달 려 있다." 라 고 리 레이 가 말 했다.


아직 끝나 지 않 았 다.


만약 에 리 레이 의 회사 가 제3자 물 류 를 사용 하여 업 무 를 다른 기업 에 하청 을 주 고 한다 면 "그러면 나 와 도 급 기업 은 모두 영업 세 를 내야 하 는데 이것 은 중복 납부 에 속한다."


  이 어 "물류 업계 의 영업 세 를 낮 춰 3% 로 통일 하면 단기간 에 화물 가격 에 빠르게 반영 하기 도 어렵다" 며 "선양 에서 산 둥 으로 배 추 를 운송 하 는 경우 배추 1 근 당 목적지 에 도착 하 는 가격 은 약 0.151 위안, 10t 을 실은 화물차 한 대가 내 려 오 면 순익 이 약 200 위안 이 된다 면 세금 을 내 려 도 몇 위안 밖 에 되 지 않 아 단말 소매가격 에 나타 나 기 어렵다" 고 덧 붙 였 다.리 레이 가 말 했다.


  감세 세칙 은 시급히 세분 화 되 어야 한다.


업계 전문가 들 은 조 씨 가 언급 한 기업 소득 세 를 제외 하고 우리 나라 도 부가 가치 세 감면 을 통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낮 출 수 있다 고 보고 있다.


조 씨 가 보기에 기업 으로 서 는 가장 무 거 운 조세 부담 이 기업 소득세 라 는 분야 에 집 중 돼 있다 "며" 정부 가 기업 소득세 와 관련 해 조정 하고 중 소기 업 에 일정 부분 혜택 을 주 길 진심으로 바란다 "고 말 했다.


업계 전문가 들 은 조 씨 가 언급 한 기업 소득 세 를 제외 하고 우리 나라 도 부가 가치 세 감면 을 통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낮 출 수 있다 고 보고 있다.


현재 중 소기 업 의 조세 부담 은 항목 이 비교적 많 고 조세 부담 이 비교적 무겁다. 건축 자재 업계 중 소기 업 의 경우 부가 가치 세, 기업 소득세 등 을 포함한다.


중국 사회과학 원 재무 무역 소 조세 실 장 빈 주임 은 중국의 부가 가치 세 는 여러 차례 개혁 을 거 쳐 기 존의 생산 형 부가 가치 세 모델 이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모델 로 바 뀌 었 다 고 주장 했다.


이 어 "소비 형 부가 가치 세로 전환 한 뒤 기업 이 구입 한 기계 설비 에 포 함 된 부가 가치 세 는 매출 에서 공제 할 수 있 지만 부가 가치 세 는 여전히 감세 공간 이 남아 있다" 며 "기업 으로 서 는 부가 가치 세 개혁 이 기업 의 세 부담 을 낮 추 는 데 가장 큰 가능성 을 제공 하고 있다" 고 장 빈 은 말 했다.


장 빈 은 "부가 가치 세 는 이미 소비 형 부가 가치 세로 설정 되 어 기업 이 기계 설 비 를 구입 할 때 판매 항목 에서 공제 할 수 있 도록 해 주 었 지만 진정한 의미 의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는 아니다" 고 말 했다.


장 빈 은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는 납세자 가 부가 가치 세액 을 계산 할 때 상품 과 용 역 매출 에서 당기 구입 한 고정자 산 총액 을 공제 하고 고정자 산 총액 은 기계 설 비 를 포함 하 는 동시에 공장 건물, 건축 등 인 프 라 도 포함해 야 한다 고 주장 했다.이 어 "이들 인 프 라 역시 매출 에서 공 제 를 허용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더 줄 여야 한다" 고 덧 붙 였 다.


중 소기 업 의 세 부담 을 어떻게 감면 하 느 냐 에 대한 문 제 를 실제 상황 에 적용 하고 중 소기 업 의 세 부담 을 낮 추 려 면 정책 세칙 의 착지 가 필요 하 며 세부 적 으로 세 부담 기준 을 제정 할 때 '일률적인' 것 을 방지 하고 우대 세 부담 조건 을 시행 해 발전 잠재력 을 가 진 업 종 과 기업 에 대한 세 부담 우대 조건 을 시행 해 야 한다.


중국의 중 소기 업 은 조직 형식 을 선택 하 는 데 차이 가 각각 다 르 기 때문에 이윤 창 출 수준 도 각각 다르다. 이 는 세금 을 징수 하 는 과정 에서 업계, 지역 별로 설정 하여 업계 의 발전 을 장려 하고 업계 구 조 를 최적화 하 는 목적 을 달성 하여 각 중 소기 업 의 이익 을 보장 해 야 한 다 는 것 을 나타 낸다.

  • 관련 읽기

상무부: 사치품 수입 관세 & Nbsp 낮출 수 없다

부령 공고
|
2011/7/19 8:49:00
84

중저면: 올해 면화 생산이 전년보다 18.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령 공고
|
2011/7/15 9:56:00
110

발개위원회: 하반기 방직업의 증속은 더욱 늦춰질 것이다

부령 공고
|
2011/7/13 10:20:00
98

상무부와 세관 총서는 공동 서명 비망록에 서명하였다.

부령 공고
|
2011/7/8 13:50:00
101

상무부 개입 & Nbsp; 해외 투자 입법 가속

부령 공고
|
2011/6/30 11:51:00
89
다음 문장을 읽다

방직업 전망이 우려된다!대륙 경쟁력 이 가속 유출 되다

그는 캄보디아와 방글라데시 등지의 부상을 재기하여 생산기지를 이런 나라로 옮길 것인지, 방글라데아는 충분한 노동력뿐만 아니라 임금도 저렴하고, 최저임금은 1662탑카로, 인민폐 180위안을 환산하고 있다고 밝혔다.방글라데시 정부는 감세 혜택으로 외자 유치를 강력하게 하고 있어 많은 방직업자들이 설레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