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부 위원 회 는 중 소기 업 에 대한 지원 정책 을 서둘러 준비 하 였 다.
중 소기 업 표준 획 정 에 이 어 국가 공신 부 는 국가 와 회동 하고 있다.세무총 국발전 개혁 위원회등 관련 정부 부처 는 중 소기 업 에 대한 지원 에 박 차 를 가 하고 있다정책.세금 인하 와 부담 감 소 는 이번 지원 정책 의 중요 한 부분 이다.
이 어 "조세 부담 경감 은 이미 비교적 큰 범위 에서 공감 대 를 형성 하고 기업 의 마이너스 감축 작업 을 더 잘 해 야 한 다 는 의견 과 건 의 를 제출 했 으 며 징수 취 소 · 정지 와 관련 된 행정 사업 성 비용 이 100 건 이 넘 을 수 있다" 며 익명 을 요구 한 공신 부 관리 가 7 월 15 일 밝 혔 다.
그러나 방문 조사 에서 일부 중 소기 업 들 은 이번 '세금 인하 마이너스' 정책 에 대한 열정 이 높 지 않 은 것 으로 파악 됐다. 그 이 유 는 "현재 기업 의 조세 부담 명목 이 많 고 세금 항목 이 자질구레 하 며 세무 기관 과 기업 간 에 많은 고양이 가 있 는데 감세 정책 이 기업 의 진정한 부담 을 낮 출 수 있 을 지 의문" 때문이다.
조세 부담 이 무 거 워 기업 이 합 리 적 으로 세금 을 피하 도록 강요 하 다.
"그동안 언론 에서 도 일부 소 규모 업주 들 이 탈세 하지 않 고 는 살아 남 을 수 없다 고 밝 힌 바 있다. 또 자영 업자 들 이 인터넷 에 세금 을 말 리 는 글 을 올 려 놓 고 올 린 것 도 규칙 적 으로 올 려 야 할 모든 세금 을 다 올 리 면 결 과 는 헛수고 에 가 까 워 질 것" 이 라 고 조 씨 는 "내 공장 과 일부 친구 들 의 상황 을 보면 과장 되 지 않 는 다" 고 말 했다.
7 월 15 일 점심 을 먹 은 조 씨 는 사무실 의자 에 누 워 있 었 다.
이것 은 그 가 하루 중 가장 즐 기 는 광경 이 었 으 나 오후 에 세금 을 내 러 가 야 한 다 는 것 을 생각 하 니 짜증 이 났 다. 얼마 전에 그 는 자신의 공장 의 세액 이 다시 결정 되 어야 한 다 는 말 을 들 었 기 때문에 지금 보다 훨씬 높 을 것 이다.
조 씨 가 납부 한 세금 은 현지 세무 기관 이 심사 하여 결정 한 고정 세액 이다."처음에는 매달 5000 원 이 었 는데 입고 원가, 인공, 수도, 전기, 임대료, 사무 등 각종 비용 을 빼 면 원금 을 보장 할 수 있 으 면 좋 겠 어 요!" 라 고 그 는 손가락 을 벌 리 며 기자 에 게 한숨 을 쉬 었 다.
조 씨 같은 영세 기업 에 대해 서 는 세무 기관 이 정기 정액 징수 방식 을 많이 채택 한다.
조 씨 는 창밖 의 한 차 가 운반 하고 있 는 면 을 가리 키 며 인내심 을 가지 고 설명 했다. 예 를 들 어 우 리 는 세금 을 포함 하지 않 은 매출 액 에 따라 3% 의 징수 율 로 부가 가치 세 를 납부 해 야 한다. 그 가격 은 1030 위안 이 고 세금 을 포함 하지 않 은 매출 액 은 1000 위안 이 라면 이 차 면 에서 납부 해 야 할 부가 가치 세 는 30 위안 이다.또 부가 가치 세액 의 7% 에 따라 도시 건설 세, 부가 가치 세액 의 3% 에 대해 교육 비 부가 가 부 과 돼 야 한다.
"아직 끝나 지 않 았 다." 라 고 조 씨 는 계속 말 했다. 사정 세액 에는 개인 소득세 도 포함 되 어 있다.
개인 상공업자 의 매 납세 연도 의 수입 총액 에서 원가, 비용 과 손실 을 뺀 잔액 은 납세 소득 액 으로 5% 에서 35% 의 5 급 초과 누진 세율 을 적용 한다.
"세금 을 얼마나 내야 하 는 지 는 당신 의 흐름 에 달 려 있 습 니 다."
조 씨 는 중학교 1 학년 소식 을 듣 자마자 현지 세무 기관 과 잘 아 는 친척 을 찾 아 왔 다. 그 는 보 너 스 를 주 는 것 외 에 가격 이 만만 치 않 은 식사 자리 에서 매달 납부 하 는 세액 이 5000 위안 에서 3000 여 위안 으로 떨 어 졌 다.
현 행 에 서 는 개인 매출 액 이 규정 에 미 달 한 경우 부가 가치 세 를 면제 하 는 징수 점 의 규정 이 있다.이 가운데 판매 화물 의 징수 시점 은 월 매출 액 2 천원 에서 5 천원 이다.
조 씨 는 당시 세금 납부 사실 을 밝 히 기 위해 신경 을 많이 쓰 지 않 았 다. 지금 은 세금 을 면제 하려 면 세무 기관 에서 정액 을 사정 할 때 생산, 경영 의 실제 상황 을 설명 할 수 있 는 증 거 를 제공 하여 매출 액 이 징수 점 에 이 르 지 못 했다 는 것 을 증명 하고 세무 기관 에서 전문 적 으로 서면 통지 서 를 보 내야 한다.
"사실 현지의 상당 수 자영 업자 들 은 나 와 마찬가지 로 온갖 방법 을 다 강구 하여 세금 을 적 게 내 거나 내지 않 는 데 머리 를 쓴다. 말하자면 탈세 다." 라 고 조 씨 가 말 했다.
"그동안 언론 에서 도 일부 소 규모 업주 들 이 탈세 하지 않 고 는 살아 남 을 수 없다 고 밝 힌 바 있다. 또 자영 업자 들 이 인터넷 에 세금 을 말 리 는 글 을 올 려 놓 고 올 린 것 도 규칙 적 으로 올 려 야 할 모든 세금 을 다 올 리 면 결 과 는 헛수고 에 가 까 워 질 것" 이 라 고 조 씨 는 "내 공장 과 일부 친구 들 의 상황 을 보면 과장 되 지 않 는 다" 고 말 했다.
11 년 동안 많은 중 소기 업 의 사장 과 접촉 한 허 베 이 상인 마 건 령 은 중국 기업 보 기자 에 게 "거의 모든 사장 들 이 각종 '작은 동작' 을 통 해 세금 을 피 하 는 목적 을 달성 하고 있다. 여러 가지 경 로 를 통 해 영수증 을 찾 아 원가 공제 하 는 것 이 바로 '합 리 적 인 조세 회피' 방식 중 하나" 라 고 말 했다. {page break}
물류 업계 샘플: 동종 업계 별 세금, 중복 납부 심각
리 레이 를 곤 혹 스 럽 게 하 는 것 은 현 행 물류 업 영업 세 세율 이 운송 류 와 서비스 류 로 나 뉘 어 각각 3% 와 5% 로 나 뉘 어 져 있다 는 점 이다. "이 로 인해 동종 업계 의 세금 이 다른 현상 이 나 타 났 다" 고 말 했다.
중 소기 업 들 은 세금 부담 이 무 거울 뿐만 아니 라 동종 업계 별 세금, 중복 납부 등 문제 도 많다.
"물류 업계 의 세금 은 줄곧 매우 복잡 하 다. 동시에 이 업계 의 기업 이 서로 다른 세금 을 납부 하고 있다. 이것 은 현재 심양 물류 기업 을 괴 롭 히 는 무시 할 수 없 는 문제 이다." 7 월 15 일 심양 의 한 소형 물류 회사 책임자 리 레이 (가명) 는 《 중국 기업 보 》 기자 와 의 인터뷰 에서 말 했다.
구체 적 인 세목 에 대해 서 는 "현재 문제 가 가장 두 드 러 진 것 은 영업세 와 통로 (다리) 비용" 이 라 고 말 했다.
심양 의 여러 물류 회사 관련 담당 자 는 현재 심양 물류 기업 을 괴 롭 히 는 무시 할 수 없 는 문제 가 바로 영업 세 와 통행 비용 이 라 고 말 했다.
리 레이 를 곤 혹 스 럽 게 하 는 것 은 현 행 물류 업 영업 세 세율 이 운송 류 와 서비스 류 로 나 뉘 어 각각 3% 와 5% 로 나 뉘 어 져 있다 는 점 이다. "이 로 인해 동종 업계 의 세금 이 다른 현상 이 나 타 났 다" 고 말 했다.
"물류 업 계 는 사실 서비스 운송 업 종 에 속 하 는데 운송 영업 세 와 서비스 영업 세 를 나 누 면 세무 기관 이 세율 을 5% 로 내 라 고 직접 강요 할 수 있다 면 아무 도 하지 않 을 것 이다. 누구나 3% 의 운송 영업 세 만 내 고 싶 어 하 는데 어떻게 하 는 지 는 자신의 관계 와 인 맥 에 달 려 있다." 라 고 리 레이 가 말 했다.
아직 끝나 지 않 았 다.
만약 에 리 레이 의 회사 가 제3자 물 류 를 사용 하여 업 무 를 다른 기업 에 하청 을 주 고 한다 면 "그러면 나 와 도 급 기업 은 모두 영업 세 를 내야 하 는데 이것 은 중복 납부 에 속한다."
이 어 "물류 업계 의 영업 세 를 낮 춰 3% 로 통일 하면 단기간 에 화물 가격 에 빠르게 반영 하기 도 어렵다" 며 "선양 에서 산 둥 으로 배 추 를 운송 하 는 경우 배추 1 근 당 목적지 에 도착 하 는 가격 은 약 0.151 위안, 10t 을 실은 화물차 한 대가 내 려 오 면 순익 이 약 200 위안 이 된다 면 세금 을 내 려 도 몇 위안 밖 에 되 지 않 아 단말 소매가격 에 나타 나 기 어렵다" 고 덧 붙 였 다.리 레이 가 말 했다.
감세 세칙 은 시급히 세분 화 되 어야 한다.
업계 전문가 들 은 조 씨 가 언급 한 기업 소득 세 를 제외 하고 우리 나라 도 부가 가치 세 감면 을 통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낮 출 수 있다 고 보고 있다.
조 씨 가 보기에 기업 으로 서 는 가장 무 거 운 조세 부담 이 기업 소득세 라 는 분야 에 집 중 돼 있다 "며" 정부 가 기업 소득세 와 관련 해 조정 하고 중 소기 업 에 일정 부분 혜택 을 주 길 진심으로 바란다 "고 말 했다.
업계 전문가 들 은 조 씨 가 언급 한 기업 소득 세 를 제외 하고 우리 나라 도 부가 가치 세 감면 을 통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낮 출 수 있다 고 보고 있다.
현재 중 소기 업 의 조세 부담 은 항목 이 비교적 많 고 조세 부담 이 비교적 무겁다. 건축 자재 업계 중 소기 업 의 경우 부가 가치 세, 기업 소득세 등 을 포함한다.
중국 사회과학 원 재무 무역 소 조세 실 장 빈 주임 은 중국의 부가 가치 세 는 여러 차례 개혁 을 거 쳐 기 존의 생산 형 부가 가치 세 모델 이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모델 로 바 뀌 었 다 고 주장 했다.
이 어 "소비 형 부가 가치 세로 전환 한 뒤 기업 이 구입 한 기계 설비 에 포 함 된 부가 가치 세 는 매출 에서 공제 할 수 있 지만 부가 가치 세 는 여전히 감세 공간 이 남아 있다" 며 "기업 으로 서 는 부가 가치 세 개혁 이 기업 의 세 부담 을 낮 추 는 데 가장 큰 가능성 을 제공 하고 있다" 고 장 빈 은 말 했다.
장 빈 은 "부가 가치 세 는 이미 소비 형 부가 가치 세로 설정 되 어 기업 이 기계 설 비 를 구입 할 때 판매 항목 에서 공제 할 수 있 도록 해 주 었 지만 진정한 의미 의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는 아니다" 고 말 했다.
장 빈 은 소비 형 부가 가치 세 는 납세자 가 부가 가치 세액 을 계산 할 때 상품 과 용 역 매출 에서 당기 구입 한 고정자 산 총액 을 공제 하고 고정자 산 총액 은 기계 설 비 를 포함 하 는 동시에 공장 건물, 건축 등 인 프 라 도 포함해 야 한다 고 주장 했다.이 어 "이들 인 프 라 역시 매출 에서 공 제 를 허용 해 기업 의 조세 부담 을 더 줄 여야 한다" 고 덧 붙 였 다.
중 소기 업 의 세 부담 을 어떻게 감면 하 느 냐 에 대한 문 제 를 실제 상황 에 적용 하고 중 소기 업 의 세 부담 을 낮 추 려 면 정책 세칙 의 착지 가 필요 하 며 세부 적 으로 세 부담 기준 을 제정 할 때 '일률적인' 것 을 방지 하고 우대 세 부담 조건 을 시행 해 발전 잠재력 을 가 진 업 종 과 기업 에 대한 세 부담 우대 조건 을 시행 해 야 한다.
중국의 중 소기 업 은 조직 형식 을 선택 하 는 데 차이 가 각각 다 르 기 때문에 이윤 창 출 수준 도 각각 다르다. 이 는 세금 을 징수 하 는 과정 에서 업계, 지역 별로 설정 하여 업계 의 발전 을 장려 하고 업계 구 조 를 최적화 하 는 목적 을 달성 하여 각 중 소기 업 의 이익 을 보장 해 야 한 다 는 것 을 나타 낸다.
- 관련 읽기
- 경영 공략 | 中国时装周发展到南北各大城市琳琅满目的解读
- 복건 | 지방 핫 이 슈: 돌사자 개최 제1회 방직 의 류 산업 디지털화 전환 업그레이드 기업가 살롱
- 수장 방송 | 광 둥 패션 위 크 - 가을: 국 풍 동 조 중국 소아 모델 대회 재 개
- 전시회 뉴스 | 진 박 회: 스코틀랜드 전시 단 혁신 과 고전 은 패션 산업의 지속 가능 한 발전 을 돕는다.
- 무역 정보 | 대외 무역 정보: 우리 나 라 는 인도 60 단 이상 비스코스 원사 반보 조 안 을 성공 적 으로 항변 하 였 다.
- 산업 투시 | 탄소 섬유 업계 의 몇 개 회사 의 경영 상황 을 보면 시장 전망 을 볼 수 있다.
- 부령 공고 | 생태 환경 부: '고 오염, 고 환경 위험' 제품 명 록 은 여러 방직 분야 와 관련된다.
- 업종 투석 | 관심: 2021 년 3 분기 방직 업 계 는 전체적으로 복구 발전 추 세 를 유지 했다.
- 시장 연구 | RCEP 가 발 효 된 후 방적 업 체 들 은 경영 에서 그런 부분 에 관심 을 가 져 야 한다.
- 기술 보급 | 국제 적 인 흐름 을 모 아 경 핵 실력 을 과시 하 다: 상하 이 국제 기능 성 방직품 전시회 가 새로운 미래 를 밝 혔 다.
- 충칭 서성 변모 복장 논란 & Nbsp; 첫날 1.4만
- 나이키'스타 공장'은 이나 유상 등 스포츠 스타를 휩쓸었다.
- 상무부: 사치품 수입 관세 & Nbsp 낮출 수 없다
- 진혁신은 계륜 마그네슘 호주 열애곡 & Nbsp & 글로벌 열애; 구피트 스타일링을 공개했다.
- 나이키'스타 공장'은 이나 유상 등 스포츠 스타를 휩쓸었다.
- 하반기 국제 무역 장벽 & Nbsp; 천화 수출 난이도가 더 크다
- 브랜드 기획사 하군: 바지업 첫번째 브랜드
- 우한방직 대학 개혁 인재 양성 패턴이 자주 새로운 방법을 나타낸다.
- 대만 방척회 율 방직 공장이 독일 야외품 전시 대풍작
- 공급 의 영향 을 받아 아르헨티나 가죽 가격 이 재혁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