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관세는 중국 의류 공산품 수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중국은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자 동시에 중요한 제조업 수출 대국이다. 현재의 경제 발전 구도에 따르면 만약 유럽과 미국 국가가 2020년을 전후하여 탄소 관세 정책을 실시한다면 중국 제조업의 국제 경쟁력에 비교적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탄소 관세 제안은 유럽 연합 국가의 탄소 집약적 인 제품이 겪을 수있는 불공정 경쟁을 없애기 위해 교토 의정서를 이행하지 않은 국가에서 온 수입품에 대해 특별한 이산화탄소 배출 관세를 부과하려는 의도로 유럽 연합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탄소관세 정책에 관한 EU의 최초 제안은 미국과 호주 등 교토의정서 가입을 거부한 국가(호주는 2007년 12월 서명)를 상당 부분 직접 겨냥했지만, 중국, 인도 등 제약성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부담하지 않은 주요 개발도상국도 포함됐다.
2009년 6월 26일, 미국국회 하원을 통과한 ≪ 2009 청정에너지안전법안 ≫ 은 2020년부터 탄소관세를 징수할것을 제기하였다.미국의 탄소관세안은 이를 통해 중국, 인도 등 구속성 감축 목표를 부담하지 않은 주요 개발도상국에 징벌적 관세를 통해 무역제재를 가하겠다는 목표가 매우 명확하다.2009년 11월 24일, 프랑스정부는 2010년 1월 1일부터 환경보호립법이 유럽련합에 미치지 못하는 개발도상국의 수입품에 대해 탄소관세를 징수할것을 제기하여 코펜하겐유엔기후변화대회가 오기전에 사전에 개발도상국에 정치적압력을 가하려고 시도하였다.
비록 미국의 법안이 아직 최종적으로 통과되지 않았고 프랑스의 제의도 유럽련합의 기타 회원국들의 일치한 반대에 부딪쳤지만 코펜하겐기후변화대회에서 유럽과 아메리카 선진국들이 중국, 인도 등 주요개발도상국들이 구속성오염물방출감소목표를 부담하도록 강요하기 위해 보여준 강경한 자세와 대회가 최종적으로 법적구속력이 있는 일치한 협의를 달성하지 못한 결과앞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논란이 더욱 치열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유럽과 미국 국가의 탄소 관세 제안은 기후 협상이 미래에 비교적 심각한 국제 무역 분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더욱 의미한다.
중국은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자 동시에 중요한 제조업 수출 대국이다. 현재의 경제 발전 구도에 따르면 만약 유럽과 미국 국가가 2020년을 전후하여 탄소 관세 정책을 실시한다면 중국 제조업의 국제 경쟁력에 비교적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신중한 평가가 필요하다.
에너지 소비량이 많고 배출량이 많은 아키텍처
현재 유럽과 미국 국가들이 입안하거나 곧 시행할 탄소관세 부과 방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우리는 선진국이 2020년을 전후하여 탄소관세를 실시한다면 그 탄소관세 부과 수준은 톤당 30~60달러 정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중국은 유럽과 미국의 탄소 관세 정책의 주요 대상이 될 것이다.낙관할 수 없는 것은 이번 코펜하겐 회의의 유럽과 미국 각국의 성과를 보면 탄소관세의 정책 제의도 앞으로 위안화 환율과 반덤핑 소송 문제처럼 다른 일부 국가의 유행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이 직면한 난제는 중국의 공업발전이 뚜렷한 고에너지소모, 고배출, 고투자, 고수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다.개혁개방이래 중국의 공업총생산액은 년평균 11.2% 늘어났고 공업자본보유량은 년평균 9.2% 늘어났으며 공업에너지소모와 이산화탄소배출량은 년평균 각각 6% 와 6.3% 증가되였다.공업GDP는 전국 GDP총량의 약 40.1% 를 차지하지만 공업에너지소모는 전국 총에너지소모의 67.9% 를 차지하며 공업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전국 이산화탄소총배출량의 83.1% 를 차지한다.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2004년 탄소 배출의 약 23% 가 순수출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탄소 관세 제안은 반덤핑 관세처럼 개별 특정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출 비중이 높은 많은 제조업 업종을 대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은 보험 또는 반덤핑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
업종별 추정 결과에 따르면 통신 전자 설비, 전기 기계 기자재, 방직업, 의류 피혁 패딩 제품 가공업 및 화학 공업 등 수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몇 개 업종은 만 위안당 산출되는 잠재적 탄소 배출량이 각각 2.5~5.5톤의 탄소 수준에 처해 있다.탄소 1톤당 30~60달러의 탄소 관세율로 추산하면, 수출당 만 위안의 생산액에 6~14% 또는 12%~28% 의 관세가 부과되는 것과 같다.주목할 만한 것은 톤당 60달러의 탄소 관세율이 이미 일부 수출품이 당한 반덤핑세에 근접하거나 심지어 초과했다는 것이다.예를 들어 EU가 2006년 8월 중국산 구두에 대해 16.5%, 2009년 6월 중국산 알루미늄합금 휠에 대해 최고 33%의 반덤핑 관세율을 제시했다.미국이 2009년 6월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특보안을 제출한 3년간 특별관세안 중 1∼3년차에 추가로 부과한 관세는 각각 55%, 45%, 35%였다.
탄소 관세는 중국의 공산품 수출을 3~7% 감소시킬 수 있다
동적 CGE 모델을 이용하여 30달러와 60달러 두 그룹의 탄소 관세 시나리오에서 15개 공산품 생산 부문의 생산, 수출, 취업 상황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30달러의 탄소 관세 부과 기준에서 첫해 공산품 수출은 3.53%, 총생산량은 0.62%, 둘째 해 수출은 3.01%, 총생산량은 0.49% 감소했다.60달러 부과 기준에서 첫해 수출은 6.95%, 총생산량은 1.22%, 이듬해 수출은 5.97%, 총생산량은 0.97% 감소했다.30달러 징수 기준에서 중국 제조업은 탄소세 징수가 생산량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점차 소화하는 데 5년 이상이 걸리고, 제조업 제품 수출에 미치는 충격을 점차 제거하는 데 7년 이상이 걸린다.
15개 공산품 생산부문 중 탄소관세의 영향으로 생산량 감소비율이 가장 높은 5개 업종은 계기계기사무기계, 방직업, 의류피혁패딩제품, 전기기계기자재와 통신전자설비제조업 순이다.그중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계기계기사무기계제조업종은 30딸라의 탄소관세률에서 생산량이 3.50%, 60딸라의 탄소관세률에서 생산량이 6.96% 감소되였다.방직업계는 30달러의 탄소관세율 때 생산량이 1.60%, 60달러의 탄소관세율 때 생산량이 3.18% 감소했다.
수출 감소 비율이 가장 높은 7개 업종 (공업 부문 평균 감소 폭 초과) 은 석유 가공업, 비금속 광물 제품, 금속 제련 가공, 화학 공업, 금속 제품, 전기 기계 기자재 및 계기 계기 사무 기계 제조업 순이다.특히 통상 탄소집약적 업종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전기기계기자재와 계기계기사무기계제조업은 30달러 탄소관세율 상황에서 수출 감소폭이 각각 3.97%, 3.85%였다.60달러의 탄소 관세율 상황에서 수출 감소폭은 각각 7.79% 와 7.66% 에 달했다.
산업부문 고용영향에 대한 추산에 따르면 30달러의 탄소관세율에서 첫해 일자리는 1.22%, 5년째 1.18% 감소했다.60달러의 탄소 관세율에서 첫해 일자리는 2.39%, 5년째 2.33% 감소했다.일자리 감소 비율이 가장 높은 5개 업종은 계기계기사무기계, 통신전자설비, 전기기계기자재, 방직업, 의류피혁패딩제품 순이었다.60달러의 탄소관세율에서 첫해 일자리는 각각 12.14%, 6.14%, 5.41%, 5.48%, 5.10% 감소했다.
탄소관세가 탄소집약형업종에 속하지 않는 전기기계와 계기계기 등 업종에 비교적 큰 충격을 주는 원인은 주로 탄소관세가 전반 생산환절의 모든 탄소배출을 겨냥한것이지 이런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생산환절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기때문이다.례를 들면 자동차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중간투입품인 강철을 생산하는데 배출해야 할 이산화탄소도 마찬가지로 자동차를 수출할 때 탄소관세의 부과대상이다.이렇게 하면 중간 제품 생산 단계의 높은 배출로 인해 최종 제품은 탄소 집약형 제품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생산 단계의 전체 탄소 배출량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탄소 관세의 충격도 그만큼 크다.
구조 조정 가속화 외부 충격에 대한 내구성 향상
전 세계 기후 변화 문제로 인한 탄소 관세 분쟁은 국제 기후 협상과 제조업 제품의 국제 무역에 미묘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코펜하겐 기후 변화 총회가 법적 구속력을 갖춘 일관성 있는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은 앞으로 기후 변화 문제를 둘러싼 국제 논쟁이 더욱 격렬해지고 무역 분쟁을 일으키기 쉬울 것임을 예고한다.미국 등 관련국들이 탄소관세를 이용해 기후변화 협상과 국제무역을 묶으려는 정책 움직임에 대응해 앞으로 큰 잠재적 충격을 받지 않도록 중국은 경제 구조조정을 서둘러 추진하고 외부 충격에 대항하는 경제 시스템의 내력을 높여야 한다.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대외 무역 정책 조정, 공산품 수출 구조 변화, 산업 구조 변혁 촉진,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신형 에너지 개발, 전통적인 에너지 이용 방식 개선, 산업 부문의 에너지 집약도와 탄소 배출 집약도 감소, 지속 가능한 소비 모델 창도 및 촉진, 이것들은 모두 꽤 필요한 정책 조치이다.
이 외에도 대안적인 반제적 대응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예를 들어, WTO 규칙 하에서 1인당 형식 또는 누적 1인당 형식의 탄소 소비량에 기초한 중국식 탄소 관세 정책을 연구 설치하려고 시도할 수 있으며, 미국 등 관련 국가의 일부 제품에 대해 필요한 시침에 반제 정책을 가동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또는 미국과 유럽연합이 중국의 희귀금속 수출 제한을 이유로 WTO에 제소하는 문제에 대해 환경과 재생할 수 없는 자원을 보호한다는 목표 아래 WTO 규칙을 이용하여 더욱 엄격한 전략자원 수출 제한 정책을 설계하려고 시도한다.
- 관련 읽기
- 24시간 내내 방송하다 | 사치품 판괴 ‘ 실혈 ’ 아시아 시장은 힘을 주지 않는다
- 재료 화공 | 가을 여성복 자카드 원단이 주목받고 있다.
- 전시회 동영상 | 밀라노 패션 주구시 이태리
- 설계 전방 | 《성투사 성시 》 제1회 패션디자인 대회
- 설계 전방 | 중국의류 협회에 우수한 디자이너 전자상들이 플랫폼을 부축하다
- 설계 전방 | 남성복 종합형 디자이너 희소 제약 의류 업종 업그레이드
- 시장 특제 | 이번 의류를 압송하여 의류를 빌려 복장을 바꾸려고 한다.
- 성사 속보 | 충칭'직업복 '주문서는 매년 100억 원을 유실한다.
- 설계 전방 | 중앙 성마르틴 디자인 학원에서 디자인
- 기업 정보 | 신랑 시 누 르 는 고급 맞 춤 형 제작 을 대대적으로 보급 했다.